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2008년 개발된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3개 단계 검사를 수직 연계하여 일관된 성장척도를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단계별, 학년별 정보기술 활용 소양의 변화와 성장을 진단하는 데 있다. 성장척도는 각 검사의 독자적인 점수를 일관된 척도 상에 표현하는 것으로써, 점수간 비교 및 해석의 용이성을 높인다. 이러한 성장척도 개발을 위하여 평균방법, 선형방법, 동백분위 방법 등 세 가지 수직 척도화 방법을 적용하였다. 세 가지 통계 방법 중 수리모형의 간편성과 척도화 결과의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적절한 것으로 평가된 선형방법을 이용하여 3개 단계와 6개 학년의 수직 척도점수를 비교한 결과, 상위학년 보다 하위학년에서 정보통신 소양 성장 속도가 빠르며, 능력 편차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소양 정도를 나타내는 성취수준(우수수준과 기본수준)의 분할점수가 성장척도 상에서 일관된 간격을 유지하여 각 단계의 성취수준이 적절하게 설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성장척도는 7차 교육과정이후 학교현장에서 시행되는 수준별 학습을 위하여 학생 진단 및 평가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vertical scales of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literacy tests for elementary students, which were implemented by KERI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in 2008. Vertical scaling of ICT literacy was needed to evaluate actual growth and developmental information based on test scores obtained from each stages and students' grades. Among three statistical scaling procedures (i.e., mean method, linear method and equi-percentile method), linear method showed the best solution in terms of mathematical parsimony and statistical stability. As a result, lower graders rather than upper graders of elementary students indicated higher acceleration and more variabilities in ICT literacy measured by uniformed vertical scales. In addition, vertical scales seemed to be valid in that transformed cut-off scores of achievement levels were consistent across three stages of the tests. Current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studies were also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