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현재 측정능력뿐만 아니라 역동적 평가과정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측정능력을 함께 평가할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지닌 역동적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각 유아의 측정능력발달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고안하고 수행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측정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도구 개발을 위하여 유아의 측정능력과 역동적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시안을 작성한 후 1차,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최종 시안이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시안은 사전·사후 검사 18문항, 훈련검사 9문항, 전이검사 8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유아의 측정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도구의 문항양호도(문항통과율과 문항변별도)와 검사양호도(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