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협동심 증진을 도모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협동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를 실제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그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 논문 및 자료들의 문헌고찰을 토대로 만 5세 유아의 협동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협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습 관련 사회적 기술, 언어표현능력,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협동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학습 관련 사회적 기술, 언어적 표현능력 및 정서지능을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을 제시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