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4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반 유아 187명과 이 지역 유치원 교사 18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 요인인 교육내용, 교수방법 모두 수학 교수효능감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인 교수방법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수학 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결과에 대한 기대, 능력에 대한 신념 모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유아수학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와 유아 변인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수학교육의 질적인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