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유아 788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유아의 존댓말 사용 실태와 어머니의 존댓말 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가족의 환경적 특성 및 존댓말 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아동의 존댓말 사용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유아의 존댓말 사용 정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체 존대법, 상대 존대법, 존대 어휘가 동시에 포함된 복합적 존대 어법이 사용되는 경우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그러한 존대 어법을 더 잘 사용하였다. 또한 어머니는 유아의 존댓말 사용 및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았으며, 부모의 연령이 높을수록, 손위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유아의 존댓말 사용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존댓말 사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자녀의 연령이 어린 경우에도 존댓말 사용 및 교육이 가능하다고 인식할수록, 가족 관계 내 존댓말 사용 정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존댓말 사용 정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