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이 통합적 접근을 중심으로 함에는 큰 이견이 없다. 통합은 비구조화되고 비계획적인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해서 교육적 의도나 의미가 없이 얽혀져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과정 통합(Curriculum Integration)'은 교육과정의 요소가 어떤 기준에 의해 분리·독립되어 있는 것들을 상호관련짓고 하나의 의미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나 시도이다. 그러한 시도와 노력으로 산출된 결과가 통합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이다. 교육과정 통합은 이루어지는 과정(process)이며 '통합교육과정'은 통합이 이루어진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통합의 의미를 적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와 같은 통합의 개념에 어떻게 좀 더 다가갈 수 있으며 이론과 실제에 대한 설명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출발하여 삶, 문화와 교육과 통합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실제에 있어서 통합의 문제를 탐색하고 그 과제를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