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교실 문해환경을 평가하는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가 우리나라 교실 문해환경에 적용되는 것이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문항 변별도,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만 3, 4, 5세반 117개였다.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의 문항 변별도를 알아보기 위해 상하 집단 간의 문항반응의 카이제곱(x²)과 Cramer V를 산출하였으며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내적 합치도 및 관찰자간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구인 타당도 및 공인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의 문항 변별도는 대체적으로 양호하였으며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의 범주 및 각 범주별 하위 영역의 내적 합치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관찰자간 신뢰도 역시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ELLCO)는 세 가지 범주를 중심으로 각 범주를 이루는 하위 영역으로 적절히 구성되어 있으며 공인 타당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