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실천인문학'과 결합된 인문교육의 성격변화와 대중인문교육의 새로운 맥락화 / 양은아 1
요약 1
I. 들어가며 2
II. 연구방법과 연구참여자 3
III. 대학공간 안에서의 인문적 사유의 비틀림 7
1. 인문학의 과학화와 분할점유 7
2. 인문학의 '전문성 중심주의' 8
IV. 실천인문학의 지형과 사람들 11
1. 지식 게릴라의 등장: 강단인문학으로부터의 탈주와 신 개척지 12
2. "살아있는 학문"의 교육적 배치와 관계의 재구성 14
V. 학문과 교육의 순환적 결합과 탈태(奪胎) 16
1. 새로운 신진 연구성과 유입의 흐름 16
2. 유연한 '접속'과 인문학의 새판 짜기 18
3. 집단적 실존의 출발점으로서의 '공동체' 19
4.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의 구조적 유연성과 학문생명력의 상승작용 21
5. '프로그램' 속에 녹아있는 인문학과 인문교육의 결합구조 22
6. 고강도 '강의'에 기초한 집중적 '저술'활동 24
7. 사회적 목소리내기와 '연대' 26
8. 학문공간과 사회실천의 확장 '현장인문학' 27
VI. 나오며 : 인문학의 생명성과 평생교육적 의미 29
참고문헌 32
Abstract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