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을 설정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문항을 선정하고 검사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관련 전공 분야의 전문가 협의회 등을 바탕으로 내용영역×능력요소 매트렉스의 각 요소를 측정하도록 개발하였다. 내용영역은 ① 컴퓨터와 네트워크, ② 정보처리, ③ 정보사화와 윤리 세 가지로 구성하였고, 능력요소는 ① 문제의 인식, ② 정보의 탐색, ③ 정보의 분석과 평가, ④ 정보의 조직과 창출, ⑤ 정보의 활용과 관리, ⑥ 정보의 소통 여섯 가지로 구성하였다. 2차에 걸쳐 수행된 예비검사 분석 결과와 전문가 협의회 논의 내용을 토대로 본 검사용 ICT 리터러시 온라인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검사는 지역과 학교규모 등을 고려하여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유층 무선 표집한 후, 총 31개 학교 3,4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최종 3,443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내용영역에서는 3~4학년용, 5~6학년용 모두에서 '정보처리' 영역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마크 방법을 이용하여 성취수준을 '기본 미달', '기본', '우수'의 세 단계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은 대체로 '기본'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