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법과 사회'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 개정 '법과 사회'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 김영천 ; 김자영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5
1. 현행 '법과 사회' 교과의 문제점 5
2. 2007년 개정 '법과 사회'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 6
3. 개념과 학습과의 관계 8
4. 선행연구의 검토 9
III. 연구 설계 11
1. 설문의 구성 11
2.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 13
IV. 분석 결과 14
1. 기존의 제7차 '법과 사회'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문제점 14
2. 개정 '법과 사회' 교육과정에 제시된 개념의 중요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5
3. 개정 '법과 사회' 교육과정에 제시된 개념의 학생 이해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6
4. 교사들이 인식하는 개념의 중요도와 학생 이해도 비교 17
V. 요약 및 결론: '법과 사회' 교과서 개발 방향 19
참고문헌 22
ABSTRACT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