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09학년도부터 초·중등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 사회 영역의 교육내용과 활동의 체계를 구체적으로 분석·제시하는 것이다.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학년별 주요 교육내용의 분석결과는 3학년의 경우에 6분야(38항목), 4학년의 경우는 3분야(18항목), 6학년의 경우는 3분야(18항목), 7학년의 경우는 4분야(19항목), 9학년의 경우는 5분야(27항목), 10학년의 경우는 5분야(21항목)로 총 80분야(141항목)이다. 고등학교 선택과정의 분야별 주요 교육내용의 분석결과는 법과 사회분야의 경우에 5내용(33항목), 정치분야의 경우는 5내용(27항목), 경제분야의 경우는 6내용(37항목), 사회·문화분야의 경우는 6내용(44항목)으로 총 4분야 24내용(141항목)이다.
법과 사회분야의 교육내용은 ①법 생활의 기초, ②국가적 생활과 법, ③개인적 생활과 법, ④사회적 생활과 법, ⑤범죄와 형사절차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정치분야의 교육내용은 ①민주정치의 발전, ②국민의 권리와 의무, ③국가의 조직과 통치, ④정치과정과 참여, ⑤국제사회와 정치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경제분야의 교육내용은 ①경제생활과 경제문제의 이해, ②경제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 ③시장과 경제활동, ④시장기능의 한계와 정부개입, ⑤국민경제의 이해, ⑥세계시장과 한국경제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사회·문화분야의 교육내용은 ①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②개인과 사회구조, ③문화와 사회, ④사회계층과 불평등, ⑤일상생활과 사회제도, ⑥현대사회와 사회변동에 초점이 맞추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