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행 『윤리와 사상』 교과서에 나타난 국제분쟁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그 가치교육적 대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다양한 사상과 응용윤리적 소재를 다루고 있는 이 교과서에서 세계 평화와 인류 공동 번영의 커다란 장애로 작용하고 있는 국제분쟁과 전쟁에 대해 설명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가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상의 운영에 있어서도 배당 수업시간의 부족 및 관련 교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
본 연구는 국제분쟁에 대한 청소년 가치교육을 위해, 몇 가지를 제언한다. 첫째, 교과서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 국제분쟁에 관련된 중요한 이론들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교과서에 새로이 추가될 중요한 개념으로 '국제분쟁의 다양한 유형과 원인', '전쟁의 폐해', '전쟁의 종결을 위한 방법', '전쟁의 결과', '묵자의 비공론' 등을 제안한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윤리교과의 선택을 확대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여 더 많은 청소년들이 윤리교과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인 수련원 입소교육을 통한 청소년 가치교육의 방안도 개선해야 한다.
넷째, 국가안보 및 통일과 관련된 각종 교사 연수 과정의 내용에 국제분쟁에 대한 청소년 가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더 많은 교사들이 청소년 가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참여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