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은 교육의 방향이 제시되어 있는 교육과정에 준하여 개편된 교과서를 매개로 교사와 학생간의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육 현장에서 교과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수 학습 방향 및 수업 내용을 결정하는데 있어 교과서에 주로 의존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대부분의 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교과서를 통해 습득하고 있다. 그러므로 과학 교육에서 교과서가 차지하는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교과서 내에 포함되어 있는 STS 교육 내용을 분석해 보는 것은 STS 교육의 이론적 측면을 넘어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STS 교육이 어느 정도 행해지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아직 그 개발이 미흡한 STS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6차 및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우리나라 고등학교 생물 I 교과서 6종씩을 임의로 선정하여 각 교과서에 포함된 STS 교육내용을 검토하였다. STS 교육내용 및 필수구성요소, 주제영역 및 활동영역의 포함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STS 교육활동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STS 소재개발 및 자료개발에 도움을 주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