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조직 위기상황에서의 사과광고 메시지 전략과 용서 : 개인정보유출 사건을 중심으로 / 문비치 ; 이유나 1
[요약] 1
1. 연구배경 및 목적 2
2. 문헌연구 3
1) 위기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3
2) 용서 5
3) 위기에 대한 귀인유형(내부 대 외부)의 주효과 6
4) 사과광고 메시지 소구유형(이성 대 감성)의 조절효과 8
3. 연구방법 10
1) 기업의 위기 선정 10
2) 실험 광고물 제작 10
3) 실험설계 및 표본의 선정 12
4) 종속변수의 측정: 용서 13
4. 연구결과 13
1) 연구대상 조직 및 개인의 일반적 특성 13
2) 메시지별 실험집단의 동질성 검증 및 조작점검 14
3) 종속변인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5
4) 연구가설 검증: 귀인유형과 광고 소구유형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16
5. 결론 및 논의 20
■참고문헌■ 22
[요약]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