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17대 대통령선거 기간에 TV선거보도 이용동기가 공중의 분위기와 정치 정보효능감 및 정치결정과정(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우선 선거보도 이용동기 유형은 '후보자·선거관련 정보 추구동기', '선거보도 재미·흥미 추구동기', '시간보내기 추구동기', '보도공정성 추구동기', '선거관련 소재 추구동기', '준사회적 상호작용 추구동기' ,'TV토론/투표결정 추구동기', '선거관련 참여추구동기' 등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선거보도 이용동기가 공중의 분위기·정치 정보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의 경우, 부정적 공중의 분위기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긍정적 공중의 분위기에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추구동기'와 '선거보도 재미·흥미 추구동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치 정보효능감에는 '후보자·선거관련 정보 추구동기', '선거보도 재미·흥미 추구동기', '선거관련 소재 추구동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선거보도 이용동기가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결과는 '준사회적 상호작용 추구동기'와 '선거관련 참여추구동기' 변인이 투표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중의 분위기·정치 정보효능감이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결과는 정치 정보효능감만이 투표행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