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복원된 청계천이 서울시 도시관광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분석을 위하여 청계천 방문 전 집단과 방문 후 집단을 대상으로 서울시 도시관광 이미지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기 개발되고 검증된 도시관광 이미지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청계천을 방문한 일본관광객과 영어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복원된 청계천은 서울의 도시관광 이미지 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관광 이미지를 구성하는 인지적 이미지 6개 요인 중 경제성과 상징성을 제외한 환경성, 관광매력성, 접근성 및 구조성 요인에서 유의성이 나타났으며, 정서적 이미지 구성요인인 역동성, 전통성, 독특성, 쾌적성 및 시각성의 5개 요인은 모두 유의성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울시 도시관광 이미지의 제고를 위하여 상징성과 관련된 조형물의 설치 및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투자의 필요성과 시설 및 프로그램 개발 시 흥미있고 자극을 줄 수 있는 경험의 제공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