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의 체제와 관련하여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필수 및 선택' 교육과정의 이수 연한 문제를 살펴본 것이다. 우선 현행 10+2 체제의 혁신을 지향하는 관점에서 중시하고 있는 논리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주목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보았다. 이를 위해 델파이 조사와 교육전문가 면담 및 협의회를 통해 이러한 상반된 입장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기술하였다. 특히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현재보다 더 조기에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과, 공동 필수 교육과정이 적어도 현 체제와 같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관점 각각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외국 교육과정의 이수 연한 체제를 살펴보고 국내외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그 혁신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종적 체제인 '10+2'와 '9+3' 체제 중 양자택일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필수와 선택 교과제시에 있어서 '종적+횡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이차원적 체제를 혁신방안으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