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중인문학교실 참여 학습자의 학습활동과 경험적 변화에 관한 연구 / 양은아 1
요약 1
I. 들어가며 2
II. 선행연구 검토 3
III. 연구절차와 연구참여자 6
IV. 인문학교실 참여와 활동의 양상 9
1.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자유"로움 9
2. 경험 뒤집기와 "신화언어" 쓰기 11
V. 인문학 리터리시 형성과정과 특성 14
1. 1단계: 형식적·보존적 학습 - 평면적 "읽기"단계 15
2. 2단계: 구성적·확장적 학습 - 입체적 "읽기"단계 16
3. 3단계: 비평적·메타적 학습 - 확산적 "읽기"단계 18
VI. 질문, 사유, 성장을 포괄하는 인문학습 사이클 20
1. 질문의 차원: 존재론적 설명의 실마리 'why' 20
2. 학습 과정: 기초체력으로서의 '사유방법의 학습' 22
3. 학습 체험: 심리적 응결점들의 '혼입과 치유' 24
4. 학습의 주체: '나'- 자아의 의식과 성장 27
5. 학습의 의미: 삶의 지향관계와 목적에의 재인식 30
6. 학습의 적용: 의사소통 '사이'를 성장시키는 학습 31
VII. 나오며 33
참고문헌 35
Abstract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