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학습윤리에 관한 의식이 희박하여 학습부정 관행이 팽배해 있는 대학 현실에 대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였고, 학습윤리 관련 규정 실태를 학칙 및 내규 중심으로 분석하고 학습윤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학습윤리 규정 및 교육에 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학습윤리 관련 규정의 제정 배경 및 내용, 주요 대학의 학습윤리 관련 학칙 및 내규의 분석, '학습윤리 가이드북' '명예제도' '사도교육' 등의 사례 등이다. 결론으로 첫째, 학습윤리는 교육기본법 개정을 통해 반영되었으나 구체적 입법과 시책, 국내 연구가 미진하다는 점, 학칙상의 교육목표, 출석, 시험 부정행위, 성적관리 규정과 프로그램 역시 개정 입법 취지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다는 점,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고등교육법 및 학칙의 개정과 교육 프로그램 마련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