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평생교육 맥락에서의 인문학습의 새 지평 : 인문학 위기론의 재해석 / 한숭희 ; 양은아 1
요약 1
I. 서론 1
II. 평생교육의 토대로서의 인문학습 3
1. 의미공간을 향한 사지향(斜指向)적 성찰성 3
2. 인문적 사고의 층위 5
3. 이해와 해석의 자기인식에 기반한 자기창조의 과정 7
III. 형식교육과 인문학 위기론 10
1. 인문학 위기론과 형식교육의 자기폐쇄성 10
2. 형식교육과 인문학의 교환가치적 고리 13
IV. 직업능력개발과 인문학습 15
1. 노동가치와 사유의 상품화 15
2. 노동상품화과정과 인문학습의 필요성 19
V. 결론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