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통합학급 교사, 특수학급 교사 및 특수학교 초등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교육적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학생의 수준, 통합교육을 방해하는 요인, 그리고 교육적 지원에 관해 인식을 개별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중도·중복장애의 통합 및 통합 가능한 학생의 수준에 대해서는 중도·중복장애의 통합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논란만큼 교사들마다 인식의 차이를 보였으며,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방해요인으로는 1)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2)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부족, 3) 체계적인 교육 및 행정적 전문성의 부족, 4)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창구의 부족, 5)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적, 의료적, 치료적, 심리적인 전문지식의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으로는 1) 중도·중복장애 학생에게 맞는 개별 처방적인 교육과정 편성의 운영의 내실화, 2) 개별화 교육의 강화 및 교사간 협력, 3)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전문성 강화 등을 꼽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이 성공적인 통합교육으로 교육성 성취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