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품질이 차별화된 네트워크가 있을 때 소비자들의 협동규칙 (coordination rule)이 독점기업의 상호접속에 주는 유인과 사회후생에 주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의 결과로 소비자의 협동규칙이 '협조적 규칙(cooperative rule)'에 따를 경우에는 사회적 최적에 비하여 과도하게 상호접속을 제공하려는 유언을 갖는다는 것을 보였다. 반면에 소비자의 협동규칙이 '비협조적 규칙(non-cooperative rule)'을 따르는 경우 사회적 최적에 비하여 과소하게 상호접속을 제공하려는 유인을 갖는다는 것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 집단의 공동행위가 독점기업에 대한 길항력(countervailing power)으로 작용하지만, 독점기업은 이윤을 최대화하기 위해 상호접속 제공을 가격차별의 한 수단으로 활용하므로 사회적 최적에 비해 과도한 상호접속이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