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던 초·중등교육 및 학교에 대한 업무의 시·도교육청 이양이 확대되고 있어, 국가에서 설립·운영하는 국립학교의 위상과 기능 등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립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대학, 시·도교육청 등으로 분산된 관리 운영 체계에서 오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관련자들의 의견을 조정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국립학교제도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국립학교제도 운영의 반성적 검토를 바탕으로 국립학교제도 운영의 발전방향과 국립학교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국립학교제도 운영의 발전방향을 학교 설치목적의 측면, 학교 설립형태의 측면, 학교 운영방식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국립학교제도의 개선방안으로 특수학교 유지안, 국립학교 공립화안, 국립학교 유지·개선안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