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독일 민속학사의 연구대상과 연구시각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으로, 제도화를 중요한 학문 발전의 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독일 민속학이 1960년대 이후에 시도한 미국 문화인류학의 수용 정도도 민속학사 서술의 주요 테마로 삼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파악한 독일 민속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일 민속학은 인간과 문화를 연구하는 범 인류학계의 학문으로 파악된다.
둘째, 독일 민속학은 정치권력과의 지나친 결탁을 통해서 학문적 자율성을 한동안 상실하였다.
셋째, 독일 민속학이 현재처럼 활성화된 것은 비판적 학문으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현재의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넷째, 사회과학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자료의 수집이나 정리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독일 민속학은 문화 연구를 중점에 둔 문화학의 하나이며,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방법론에 기반 한 학문으로 독일 문화뿐만 아니라 문화 일반에 대한 새로운 연구 성과를 보여 주고 있다.In this article I have aimed to explain the changing process of german volkskunde. In the analysis the sociocultural factors, which have an effect on the science, were seen very important, because the german folkloristics had depended on the political power, the Nazi regime.
The german folkloristics has the next characteristics:
firstly, the german folklorists have collected the traditional folkloristc materials and have systematic archives.
secondly, the german folkloristics is a science, which belongs to the general anthropological sciences studying the human and cultures.
thirdly, the german folklorists in part were depended to the Nazi regime.
fourthly, the german folkloristics is now accepted as an important culturological science through the reflection of its p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