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선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교실수업 및 학교운영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해, 영국의 개인별 맞춤형 학습(personalized learning) 개념을 도입하여 국내 초등학교에서 실행중인 맞춤형 학습 방안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장 교사 약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 조사 결과, 현장에서 실행 중인 맞춤형 학습 방안들 중, 보조교사를 수업 중에 활용하여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찾아 개별 지도를 하는 방안, 방과후 학교를 통해 각종 특기·적성 및 보충학습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방안, 학습부진이나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여 후속조치를 취하거나 학생 개인별 향상도를 점검하여 차별화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과 같이 평가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 및 활용하는 방안, 지역사회의 시설 및 지역인사를 활용하여 특정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방안 등을 효과성 높은 맞춤형 학습 방안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맞춤형 학습 방안의 현장 정착을 위한 제반요건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