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의 진정한 이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에 수업의 적절성과 동시에 책무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허한 내용의 전달보다는 진정한 이해를 강조하는 수업의 적절성, 교사에게 강한 책무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업의 변화가 가장 필요하다. 즉, 초등학교의 수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진도 나가기식의 수업, 무목적적 활동 중심 수업, 목표와 평가의 느슨한 연계, 성취목표가 아닌 내용전달 중심 수업의 개선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McTighe와 Wiggins에 의해 구안된 백워드 설계를 제안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백워드 설계의 특징과 단계를 고찰하였고 McTighe와 Wiggins가 구안한 템플릿을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하여 제안하였다. 동시에 현장의 실천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백워드 설계를 국어 수업 설계에 적용하여 적용가능성을 용이성, 효과성, 매력성, 현실성, 타당성의 측면에서 논의 하였다. 또한 교사의 인식 전환, 수업의 관점, 수업 지도안 작성, 수업 실행, 수업 평가 측면에서 적용상의 유의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