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초등 도덕교육에서 '어린이 철학'의 활용 / 배상식 1
[논문개요] 1
1. 들어가는 말 1
2. 어린이 철학교육의 가능 근거 3
1) 철학의 학문성 3
2) 어린이의 능력을 바라보는 관점 6
3. 어린이 철학교육의 접근방법 9
1) 철학적 탐구공동체를 통한 방법 9
2) 사고력과 도덕적 판단력 신장을 위한 방법 12
3) 통합적 사고를 지향하는 방법 16
4. 초등 도덕교육에서 어린이 철학의 활용 18
1) 문답식 수업과 발문 전략 방법 19
2) 도덕적 탐구공동체와 대화학습 방법 21
3) 다차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법 23
5. 맺는 말 26
참고문헌 27
〈Abstrac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