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화의 진전으로 교육제도 및 정책의 동형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 간 정책전이 및 차용 활동이 활발해진 결과로 이해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정책전이 및 차용에 대한 최근 비교교육학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차용연구의 종합적 분석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국가간 교육정책 차용의 목적과 동기에 어떤 차이가 있고, 그 의사결정 양태는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이를 토대로 정책전이 및 차용연구의 분석틀을 육하원칙에 따라 구안하여 보고, 정책차용 연구가 규명해야 할 대상을 명료화하였다. 셋째, 이 분석들의 유용성에 있어서, ① 정책차용 연구를 수행하기 이전에는 연구설계의 도구로서, ② 정책차용 선행연구 고찰을 위한 분류도구로서, ③ 연구수행 이후에는 타당도를 점검하는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한편 정책차용과 관련된 실제연구 사례가 국내에 많지 않아, 향후 경험적 연구를 통해 이 분석틀의 장·단점이 검증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