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기의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 가장 밀접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보육교사들
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의 인식을 조사하고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
역시에 위치한 보육시설 25곳, 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연
구목적에 맞게 SPSS 14.0으로 기술통계와 t검정, 변량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는 통합보육학급보다 일반보육학급에서 더 긍정
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교사연령에서는 40대 보육교사가 20대 보육교사보다 장애유아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자격증에서는 보육교사2급인 교사가 보육교사1급인 교사보다 장애유아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들의 보육경력에 따른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는 전체태도에서 3~5년 경력교
사들이 5~10년 경력교사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들의 장애유아 지도경험이 없는 집단이 지도경험이 있는 집단보다 전체태
도와 하위영역인 일상생활태도, 교육적태도에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특수교육
연수경험이 없는 집단이 연수경험이 있는 집단보다 전체태도와 하위영역 모두에서 더 긍정
다섯째, 보육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는 통합보육학급 교사와 특수교육 연수경험이
있는 보육교사가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는 일반보육학급 교사, 40대 보육교사,
2~3급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 3~5년 보육경력자, 장애유아 지도경험 없는 교사집단, 특수
교육 연수경험 없는 교사집단에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보육교사들의 통합교육
에 대한 태도는 통합보육학급 교사, 특수교육 연수경험이 있는 교사집단에서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daycare teachers
about the attitude of disabled preschoolers to provide in formation on some of
the right directions for inclusive daycare for disabled preschoolers and the right
settlement of inclusive education, as daycare teachers might have the largest
impact on the values building of preschooler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no differences among the daycare teachers in awareness of
the attitude of disabled preschoolers according to their daycare career and
academic credential. The class in charge, age and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s
made differences to their awareness of the attitude of disabled preschoolers.
Second, they took a different view of the attitude of disabled preschooler
according to teaching experiences.
Third, there were gaps among the teachers in awareness of the attitude of
disabled preschoolers according to experiences of taking training courses in
special education.
Fourth, they took a different view of inclusive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