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성은 무엇인지 좋은 수업의 실천에 있어 방해요인과 실천방안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지역에 소재한 경력 6년 이상의 공, 사립 유치원의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0년 1월부터 3월 중순까지 교사 1인당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의 개별심층면담이 2회씩 총24회 실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은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수업, 새로운 시도와 아이디어가 있는 수업, 전반적인 흐름이 자연스러운 수업,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수업을 보는 다른 관점과 높은 유아 대 교사 비율 및 유아들의 다양한 수준 차이, 교사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좋은 수업의 실천을 방해받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들은 좋은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진정한 의미의 장학 활성화,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과 수용적 자세, 유아들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더욱 필요하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