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지도서의 필요성과 적절성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새 유치원 지도서를 교사들이 활용하고 있는 실태를 파악하며, 교사들의 근무기관에 따른 인식과 활용실태를 비교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P광역시의 유치원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새 유치원 지도서에 대한 인식 및 활용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들은 새 유치원 지도서가 필요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을 준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총론에 제시한 구성방향에 맞게 구성되었고 지도서의 구성 체제, 권별 내용, 생활주제, CD-title 등이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새 유치원 지도서를 활용해 본 적이 있는 교사는 연구대상의 77.1%였으며, 주간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 작성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립유치원 교사 간 새 유치원 지도서에 관한 인식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활용정도는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사립유치원 교사들보다 더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