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공감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청소년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멘토링 프로그램은 Bandura의 자기효능감 증진 원리와 공감적 능력 증진 원리에 기초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구안과정은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서 조사, 분석, 설계, 구안의 과정을 거쳤다. 총 10회기로 구성된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안한 후, K지역의 중학생과 고등학생 145명 실험집단과 128명 통제집단에게 효과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정서적 공감 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전략 모두 실험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 정서적 공감 능력 척도 중, 정서적 감염에 대한 민감성, 낯선 타인에 대한 느낌 인식 능력, 다른 사람이 느끼는 긍정적, 부정적 정서 경험에 반응하는 정도, 곤경에 처한 타인을 돕고자 하는 의지 부분에서 통제집단에 속한 학생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중, 과제난이도에 대한 점수와 자기조절 효능감 점수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전략 중, 학습동기, 자아효능감, 인지 초인지 전략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