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새 세대 예비 초등교사의 초·중·고 컴퓨터 경험과 관련 특성과의 관계 / 최형신 1
■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이론적 배경 3
1. 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컴퓨터 활용 3
2. 교사의 컴퓨터 능력과 컴퓨터 활용 4
3. 교사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와 컴퓨터 활용 5
III. 연구방법 5
1. 연구대상 5
2. 연구도구 6
3. 분석방법 10
IV. 연구결과 10
1. 새 세대 초등 예비교사의 초·중·고 컴퓨터 경험 10
2. 새 세대 예비 초등교사의 향후 교육에 컴퓨터 활용 의향 11
3. 예비 초등교사들의 컴퓨터 활용 빈도, 신념, 능력 및 태도 12
4. 새 세대 예비초등교사의 향후 컴퓨터 활용 의향 예측변인 16
V. 결론 및 제언 19
참고문헌 21
Abstract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