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조사를 통해 교육의 책무성 시스템을 확립하려는 정책에서 고려되어야 할 정책적 시사점을 탐색하기 위해 미국 텍사스 주 정부의 교육책무성 시스템 현황과 학업성취도 평가를 활용한 책무성 체제 확립에서 다루어진 쟁점사항을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주정부 단위의 책무성 체제가 확립된 이유가 타 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학력에 대한 수정욕구에서 나왔으며, 전체 학생의 학력을 중심으로 등급을 매기는 책무성 체제에서도 인종과 사회경제적 배경변인을 중심으로 한 학생집단의 설정으로 공정한 비교가 가능토록 했다는 점, 책무성 지표가 학업성적과 중등교육과정의 이수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 낮은 등급을 받은 학교나 교육청을 시정하려는 노력이 관리통제의 방식으로 전개되는가와 컨설팅 위주의 지원활동으로 전개되는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의 활용을 교육행정가 및 교사 중심으로 하여 학교개선방안이 탐색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주요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