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교 컨설팅 / 진동섭 1
I. 서론 1
II. 학교 컨설팅의 배경, 개념, 원리 2
가. 학교 컨설팅의 배경 2
나.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원리 3
다. 학교컨설팅의 핵심적 특징 4
III. 학교컨설팅에 대한 학문적·실제적 관심의 전개 과정 5
가. 학교컨설팅에 관한 학문적 관심의 전개 과정 5
나. 학교컨설팅에 관한 실천적 관심의 전개 6
다. 학교컨설팅에 관한 연구 개발 및 실천을 위한 집단의 형성 7
IV. 학교컨설팅 활동의 특성 9
가. 다양한 인적 자원의 발굴과 집단화 10
나. 학교컨설턴트 및 학교컨설팅 관련 집단들의 네트워킹 형성 11
다. 교사들의 자발적 전문성 향상 의지와 노력 확인의 장 11
라. 자조자강(自助自强)과 개방적 교사 문화 형성의 가능성 확인 12
마. 교육행정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새로운 각성 13
V. 학교 컨설팅 발전의 과제 13
가. 제도 도입과 시행 과정상의 발전 과제 14
나. 내용상의 발전 과제 15
다. 구체적 절차와 방법상의 발전 과제 16
VI. 맺는 말 17
참고 문헌 18
〈시도교육청 장학 계획〉 19
〈기타 학교 컨설팅 관련 자료〉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