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삶과 학습의 선순환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인문학습경험에 대한 생애사적 분석 / 양은아 1
요약 1
I. 서론 1
II. 인문학의 실천적 속성과 삶의 지향성 3
III. 연구의 내용과 방법 6
IV. '실존적 질문' 의 생성과 사지향(斜指向)적 순환 8
1. 어린시절 생애스케치 : 외부환경의 제약과 자기인식의 단초 8
2. 인문학적 관심의 단서와 문화적 자본의 형성 9
3. 극단적 경쟁과 소외의 패러독스 : '공부를 위한 공부' 11
4. 학습의 특징 : 정서적 균열과 실존적 탐구로서의 '책읽기' 12
V. 삶에의 천착과 심화 : 존재적 고통과 관계 속에서의 성찰 13
1. 실존적인 소외·불안을 통한 학습욕구와 '자기철학' 의 정립 13
2. 존재의 실존적 대면으로서 고통 : 사적고통의 내밀한 출구로서 인문학습의 요청 15
3. 인문학습으로의 회귀 16
4. 학습과정의 특징 : 학습 네트워크의 확장과 소통 18
VI. 인문학습경험의 성찰과 순환 22
1. 자기성장의 전제로서의 '직면하기' 와 '치유' 22
2. 성숙한 인간관계로의 전이(轉移)와 자기철학 23
3. 삶의 가치와 질문의 전환 23
4. 삶의 기초체력과 일상의 재발견 25
VII. 결론 26
참고문헌 27
Abstract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