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발도르프학교 교육사상을 적용한 창의적 미술교육 연구 / 가종순 1
Abstract 1
I. 서론 2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2
2. 연구내용 및 방법 4
II. 슈타이너의 성장과 교육사상 5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성장 6
2.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8
III. 발도르프의 교육예술 9
1. 예술 중심 교육 9
2. 12감각 내면교육 11
3. 자연친화적 교육 12
IV. 발도르프의 교육과정과 목표 12
1. 발도르프의 교육과정 12
2. 발도르프의 교육목표 14
V. 발도르프의 특성과 적용 15
1. 담임제와 주기집중수업(Epochen Unterricht) 17
2. 오미리트미와 포르멘 17
3. 수채화와 노작(勞作)교육 19
4. 교과서와 성적표 21
5. 학부모와 교사 21
VI. 결론 22
참고문헌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