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내 방송 광고 판매제도 개선 방안을 위한 연구 : 경제학적 접근 / 김원식 ; 박민수 ; 이상우 1
[요약] 1
1. 서론 2
2. 기존 연구 6
1) 국내 방송 광고 판매제도의 문제점 6
2) 국내 방송 광고 판매제도 개선 방안 및 경쟁에 따른 파급 효과에 관한 연구 9
3) 국내 방송 광고 시장 경쟁 도입의 사회후생학적 논리 12
4) 국내 방송 광고 판매제도 개선 방안 국회 입법안 비교 15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6
1) 연구 문제 16
2) 연구 방법 17
4. 미디어랩의 경제학적 메커니즘(연구 문제 1) 19
1) 지상파방송 광고 판매의 경제학 19
2) 미디어랩과 거래비용 23
3) 코바코의 존립 근거와 경제학적 비판 26
5. 미디어랩 경쟁 도입과 소유구조에 대한 경제학적 논거(연구 문제 2, 연구 문제 3) 28
1) 미디어랩 경쟁 도입의 경제학적 논거 29
2) 미디어랩 간 제한경쟁: 공영과 민영 미디어랩의 구분 31
3) 미디어랩 소유구조 35
4) 미디어랩 경쟁 도입의 개선 방안 38
6. 결론 42
참고 문헌 46
Abstract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