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대학에서 튜터제도는 학습자 지원체제 중의 하나로 학습자에 대한 직접적인 조력을 중핵으로 한다.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원격고등교육기관인 방송대의 학과튜터제도를 주목하였다. 학과튜터들의 이야기를 통해 학과튜터제도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튜터링의 교육적 의미를 검토하였다. 학과튜터들은 학습자들이 거치는 입문기, 학습강화기, 분리기에 따라 학습자 지도 전략에서 변화를 보이며, 이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극복하는 대응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드러나는 튜터링의 교육적 특성은 통합적인 튜터링 설계, 개별 학습자와의 관계 형성과 유지, 학습 경험의 유도와 실천 연습의 촉진, 반성적 성찰과 조력적 개입, 중층적 매개로 학습공동체의 지향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