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에 성리학의 의리명분에 따라 절의를 지킨 충신열사들을 어떻게 현창하면서 양란이후 조선왕조의 문화적 자존심을 지키고 영정조 문예부흥기의 기반을 닦아나갔는가를 조명하였다.
조선후기 충신 현창 정책은 學行一致를 주장하는 心學에 입각한 조선성리학이 정착하는 과정과 일치했다.
선조대에는 임진왜란 충신 순절자들을 우선 贈職하였다. 그러나 사당 건립과 시호 추증은 인조 효종 현종대에 이루어졌다.
숙종 7년에는 그동안 2품이상의 훈신에게 내리던 諡號를 절의지사에게 내리는 贈諡가 행해지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임진왜란에 순절한 의병에게는 시호를 내렸지만 병자호란에 순절한 충신열사에게는 미루어졌던 것이 숙종 7년부터 공식적으로 내려지게 되었던 것이다.
숙종 30년(1704)에 만동묘가 인정되고 大報壇이 건립되면서 충신열사에 대한 현창이 더욱 활발히 진행되었다.
이러한 충신열사 현창은 영조 30년(1754) 훈신에게만 내리던 不?之典을 절의지사에게도 내리면서 절정을 이루게 된다. 이는 정조 순조로 이어지면서 議政으로 증직하여 임금이 치제하고 不?之典으로 정하고 봉사손을 녹용하는 단계로 올라가면서 충신 열사 현창은 가장 중요한 국가적인 행사가 되었다.At the latter part of the Joseon Dynasty, how advocate faithful subjects who are loyal to their principle and uphold a cause according to Neo-Confucianism after both war. And the Joseon Dynasty keeps their cultural pride during King Yeongjo and King Jeongjo. I focus on these.
A policy that advocate faithful subjects at the latter part of the Joseon Dynasty is equal to the process that The Joseon Neo-Confucianism(조선성리학) based on school of mind(心學) takes root in society.
The policy of faithful subjects according to consensus of learning and virtue(學行一致)) takes root in the Joseon Dynasty from King Sukjong to King Yeongjo. And then give government posts to dead vassals(贈職) and build a ancestral shrine in King Injo, King Hyojong and King Hyeonjong's periods. Next, give a posthumous title to dead vassals(贈諡) in King Sukjong's period. At last, It works up to enshrine their ancestral tablet forever(不?之典) in King Yeongjo's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