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교 고등부 교사의 수업언어 표현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A청각장애학교 교사 6명의 수업동영상에서 수화언어 정확도, 교사의 수화언어 표현의 질적 특징, 수업언어의 질의응답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수화언어 정확도는 83%였으며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은 대부분 생략과 왜곡 유형이었다. 둘째, 교사의 수업 시 수화언어 표현 특징을 단어 수준과 구나 절 수준에서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단어 수준에서는 생략, 첨가, 대치, 왜곡, 수정, 신조어 등이 있었다. 특히 왜곡 유형 범주의 하위 범주로는 한국어와 수화언어 단어 의미 범위 차이로 인한 왜곡, 단어 미분화로 인한 왜곡, 의미가 완전히 다른 단어를 사용하는 왜곡이 있었으며, 학생이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유형은 왜곡 유형이었다. 구나 절 수준에서는 압축·통합, 생략, 대치, 도치, 문장 구성 성분의 불명확한 표현, 한국어와 한국수화언어의 차이 이해 부족으로 인한 왜곡 등이 있었다. 셋째, 교사의 수업언어를 질의응답 분석법으로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 유형은 요청-응답-반응, 요청-응답, 요청, 구조화-요청~응답-반응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요청-응답-(다수)반응-(추가)응답-(추가)반응 유형과 요청-응답-반응-(추가)반응 유형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이 부족한 교사 주도의 수업 유형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수화언어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장학 강화가 필요함을 나타내며, 교사의 수업언어가 좀 더 구조화되고 학생의 다양한 응답과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교사 발문 기술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