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혼합연령반과 동일연령반 만 3, 4세 유아의 놀이행동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혼합연령반과 동일연령반 유아의 놀이행동이 학급연령 구성과 놀이성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대학부설유치원의 만 3, 4세 유아 총 15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동일연령반에 속한 유아가 75명이었고 혼합연령반의 유아가 총 84명이었다. 동일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학급의 연령 구성을 달리하여, 한 해는 동일연령반으로, 한 해는 혼합연령반으로 구성하여 각 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행동을 관찰하였다. 놀이성은 Barnett(1990, 1991)의 척도를 이용하여 교사평정으로 조사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합연령반이 동일연령반보다 혼자놀이는 적게 하였고, 집단놀이, 상징놀이는 더 많이 하였으며, 비참여 및 공격적 행동은 적게 나타났다. 둘째, 학급 연령 구성과 놀이성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은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놀이성 수준이 낮을수록 혼자놀이를, 놀이성 수준이 높을수록 집단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놀이 중 상징놀이에서는 놀이성 수준 상, 중, 하 집단 모두에서 동일연령반보다 혼합연령반에서 상징놀이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