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3차에 걸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문항을 개발하고 내용타당성과 문항의 양호도를 검증하였다.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문항 개발을 위해 관련 전문가 28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관련 문헌 및 측정도구 분석을 통해 검사 도구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2차 시안에서 112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2차 조사 결과, 3차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시안에서는 읽기, 쓰기, 기초수학의 3개 영역과 14개 하위영역, 총 87개의 문항이 개발되었다. 최종 시안 문항에 대한 패널의 반응분포, 문항의 양호도, 전문가 집단 간 합치도를 알아보았다. 패널의 반응분포를 알아본 결과, 전체 문항이 평균 3점 이상이고 부적편포를 나타내어 모든 문항들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항의 양호도 및 전문가 집단 간 합치도를 알아본 결과, 각 문항과 총점 간 상관이 .39~.85였고, 신뢰도 계수는 전체 .99로 나타나 검사 문항이 전체적으로 신뢰롭고 타당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전문가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의 합치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