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은 전 세계인의 주요 관심사인 건강관리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관광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역개발 측면에서도 다양한 인적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낙후된 지역의 개발에 가장 적합한 전략산업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대구광역시는 R&D 특구지정과 함께 '메디시티'를 표방하는 대구시의 슬로건에 걸맞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 메디시티와 관련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의 중요도를 측정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대구시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가 보여주지 못했던 대구시의 브랜드 이미지 평가시에 중요한 요소를 도출하고 도출된 항목의 우선순위를 AHP를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메디시티의 브랜드 이미지에 효과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목적으로 본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