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동기를 이용하여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객들을 시장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여행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생태관광동기와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객의 동기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거문오름 방문객의 관광동기를 도출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2010년 7월 10일부터 8월 20일까지 국제거문오름트레킹대회에 참가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73부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거문오름 방문객들의 관광동기를 요인분석한 결과 자연체험 및 학습, 일상탈출, 신체활동, 사회성, 신기성이라는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관광동기를 바탕으로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객을 시장세분화 하기 위해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성 추구집단, 일상탈출 추구집단, 다목적 추구집단 3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3개의 군집들은 인구통계적 특성과 여행특성에 있어서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방문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을 도출했다.This study was design to segment visitors of Jeju Geomunoreum, a World Natural Heritage, based on the visitors' motivation profile. It also examined the socio-demographic and visit characteristics of each segmented groups. Data were collected from 373 visitors of Jeju Geomunoreum from July 10 to August 8, 2010. Results of a K-mean cluster analysis, which was based on five visitor motivations, yielded three different clusters solution of the visitors: sociability-seekers, escape-seekers and multi-purpose seekers. Results also show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groups in terms of their socio-demographic and visit behaviors. From the result of the study, marketing strategies and political implications were also sugg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