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뉴스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며, 뉴스가 만드는 공론장과 블로그 공론장의 성격은 다를 수 있다. 블로그는 뉴스와 달리 다양한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원주의적 담론 공간에 가깝다. 이 연구는 국가별 비교연구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글로벌 공론장 연구와는 다르게 뉴스와 블로그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집단지성의 가능성과 한계 측면에서 논의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10년 초 있었던 ‘그리스 경제 위기’를 분석 사례로 선정해, 각국에서 서비스되는 구글을 매개로 한 뉴스와 블로그 담론을 분석했다. 분석은 뉴스와 블로그 공론장이 그리스 당사자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는지, 어떤 주제와 지역에 주목하는지, 전문적 의견제공자는 누구인지, 원인과 해법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는지, 어떤 인식틀(frame)을 채택하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블로그 공론장은 전반적으로 뉴스 공론장과 차별화된 양상을 보이기보다, 뉴스와 유사한 의미와 전망을 공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블로그 공론장은 뉴스 공론장에서는 두드러지지 않은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담고 있어 대안적인 의미 형성에 부분적으로 기여한다는 점도 발견됐다. 특히 블로그 공론장의 담론은 잘 통합된 대안 혹은 대항 담론으로 구조화되어 있기보다 다원주의적이고 파편화된 형태로 남아 있었다. 이는 블로그 공론장이 집단지성의 실천으로까지는 아직 효과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이 연구는 이에 블로그와 집단지성의 가능성은 블로그 공간의 개방성과 참여성 이외에 목적성에 대한 전제가 해결될 때 보다 효과적으로 기대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블로그 공론장의 대안성과 집단지성으로의 도약은 글로벌 공론장의 민주적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제안한다.The blogsphere is substantially different from news media in terms of the role as media and takes pluralistic and alternative aspects. Paying attention to blogs as alternative public sphere, This study aims at not only examining empirically a distinction between the news media and the blog covering a global issue, but also, if possible, interpreting a differential aspect of blogs in comparison with news media into the possibility of collective intelligence. Total 402 news and blogs articles were collected from such “Greece Financial Crisis” news on the websites of Google served in 4 nations as U.S., France, Japan, and Korea for the comparative purpose and analysed by a quantitative content analysis. The measuring items of content analysis is made of attitude, favorable topics and regions, cue givers, opinions about the cause, perspectives, and solution, and a frame. Research Results indicate that the blogosphere’s discursive way to cover it shows a tendency to follow with the ‘Greece crisis’ discourse of news media, but deliver the alternative information and knowledge about Greece crisis uncovered by news media in some degree. And to conclude, the possibility of blog media as an alternative mechanism to product knowledge is restrictively identified by the failure to make a noticeable distinction from the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