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에 성리학의 의리명분에 따라 절의를 지킨 충신열사들을 어떻게 현창하면서 양란이후 조선왕조의 문화적 자존심을 지키고 영정조 문예부흥기의 기반을 닦아나갔는가를 조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 본다.
병자호란의 충신 현창 정책은 의리명분론에 입각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조선성리학이 정착하는 과정과 일치했다.
인조대는 삼학사 강화 순절자에 대해 가족에게 늠료를 주고, 김상헌 정온 등 병자호란 충신열사에 대한 현창은 미루어졌다. 효종대에 북벌론이 정책으로 정해지면서 척화신에 대한 추숭이 이루어졌다. 三學士에게 관직을 추증하고 정려를 내리고 있었다. 그러나 현종대에 예송이 벌어지면서 충신열사 현창에 대한 논의도 주춤해졌다. 현종 10년에 우암 송시열이 삼학사전을 짓고 삼학사에 대한 현창을 주장하면서 충신열사 현창 정책이 추진되었다. 그러나 2차예송으로 우암 송시열이 유배가고 서인이 밀려나면서 충신열사 현창정책도 주춤해졌다. 숙종 6년(1680) 경신환국이 일어나 서인이 집권하면서 충신열사에 대한 현창 정책이 추진되었다.
숙종 7년에는 그동안 2품이상의 훈신에게 내리던 諡號를 절의지사에게 내리는 贈諡가 행해지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임진왜란에 순절한 의병에게는 시호를 내렸지만 병자호란에 순절한 충신열사에게는 미루어졌던 것이 숙종 7년부터 공식적으로 내려지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함께 숙종 7년 남한산성에 현절사라는 사당을 건립하였다. 청나라에 끌려가 명나라와 싸울때 의리를 지킨 포수에 대한 정려도 진행되고, 강화도에서 순절한 홍익한의 가족도 정려하는 등 순절자에 대한 현창이 진행되었다.
숙종 15년(1689) 기사환국이 일어나 현창도 주춤해졌다. 숙종 20년(1694) 인현왕후가 복위되고 갑술환국이 되어 서인이 집권하자 단종 복위가 이루어지고 성리학적 의리명분론이 자리잡아갔다.
이에 숙종 27년(1701) 인현왕후가 승하하고 장희빈이 인현왕후 저주사건으로 사약을 받고 죽으니 충신열사에 대한 현창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게다가 숙종 30년(1704)에 만동묘가 인정되고 大報壇이 건립되면서 척화신에 대한 추숭이 진행되었다. 삼학사를 대보단에 배향하자는 주장마저도 나오게 되었다. 삼학사에게 임금이 제사를 내리고 후손을 녹용하게 하였다.
이러한 충신열사 현창은 영조 30년(1754) 훈신에게만 내리던 不?之典을 절의지사에게도 내리면서 절정을 이루게 된다. 이는 정조 순조로 이어지면서 議政으로 증직하여 임금이 치제하고 不?之典으로 정하고 봉사손을 녹용하는 단계로 올라가면서 충신 열사 현창은 가장 중요한 국가적인 행사가 되었다.
이와 더불어 영조 40년에는 충량과라는 충신열사 후손만 응시할 수 있는 과거를 시행하기도 하였고, 영조가 친히 충양록을 지어 간행하였다. 정조 15년에는 임경업실기 김덕령 유사를 간행하게 하는 등 충신열사 현창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행사가 되었다.
이러한 충신열사에 대한 현창은 순조 헌종 철종 고종으로 이어지며 계속되었다.According to justice obligations of Neo-Confucianism, how to honor faithful retainer patriots who defend a paragraph justice in the late period of Chosun dynasty, will try to know.
In late Im-Jin(壬辰) and Byung-Ja(丙子) period keeps the cultural self-respect of Chosun dynasty and to form the foundation King Yeongjo and Jeongjo liberal arts reconstruction illuminating the work which is important sees.
Faithful retainer of Byeongja horan(丙子胡亂) honor policies carbonated to a justice justification and with the process where Chosun Neo-Confucianism becomes fixed becoming accomplished is one they did.
Injo gave the Numlyo to family of who Samhaksa(三學士), and the honor about Kim -sang heon, Jeong-On who was faithful retainer patriots in Byeongja horan was postponed
Hyojong' s doctrine to Subjugate the North come to decide with policy, they give an official post to Samhaksa(三學士). But Yesong(禮訟) got wider and the discussion decreased about the honor.
Uam Song Si-Yeol asserted the honor about Samhaksa and the porthole policy re-was discussed. Sukjong 6 years (1680), Gyeongsin hwanguk(庚申換局) happened or Seoin(西人) centralized, the honor policy was propelled in earnest.
To Sukjong 7 years the honor policy was made to become accomplished about Chungsinyeolsa(忠臣烈士) where Byeongja horan dies during that time and, shrine with in this together Namhansansung(南漢山城) erected. This time was dragged in Qing and when with Ming fighting, about Sacrifice one Hong-Ik han also the honor was advanced from the cannoneer and Kanghwa-Do which defend a justice.
Sukjong 15(1689) also the honor policy came to hesitate with Gisa hwanguk(己巳換局). Sukjong 20(1694) Inhyeon Wanghu(仁顯王后) became restoration and Seoin(西人) caught and centralization of power flaw Sung Confucianism justice justification the place went. Sukjong 27(1701) after the death of Jang HeeBin, honor policy was advanced in earnest about the faithful retainer patriot. Sukjong 30(1704) Mandongmyo(萬東廟) was recognized and Daebodan(大報壇) was erected and the memory of a deceased person were advanced.
Like this hornor of faithful retainer patriot were made to make a summit in Yeongjo 30(1754). It became most national important event in period of Jeongjo and Sunj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