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풀뿌리 조직화와 2008 오바마 캠페인 / 이소영 1
I. 들어가는 말 1
II. 오바마 캠페인 조직화 배경: 풀뿌리 커뮤니티 조직운동 3
1. 풀뿌리 커뮤니티 조직 모델 3
2. 풀뿌리 커뮤니티 조직 모델의 전국화 6
III. 오바마 캠페인 조직화 배경: 관계의 조직화 8
1. 간즈와 팀조직화 이론(Organizational-Team Theory) 8
2. 온라인을 통한 관계형성: 소셜 네트워킹 9
IV. 오바마의 풀뿌리 조직화 전략 11
1. 온라인과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풀뿌리 조직화 11
2. 아래로부터의 자발적 조직화(Bottom-up self-organizing) 15
3. 풀뿌리 캠페인을 위한 마이크로 타겟팅(Micro-targeting) 17
4. 풀뿌리 캠페인의 50개주 전략 19
IV. 나가는 말 21
인용문헌 23
Abstract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