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수준을 파악하고, 이들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지역에 재학 중인 총 271명의 학생으로, 자료수집은 2010년 7월부터 8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에이즈에 대한 지식수준은 8.36±2.59점, 태도는 17.75±3.93점이었으며, 에이즈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에이즈에 대한 태도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회귀분석결과, 보건의료계열 전공 학생과(β=0.27, p<0.001) 에이즈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이(β=0.16, p=0.032) 에이즈에 대한 지식 수준이 높았으며, 또한 보건의료계열 전공 학생과(β=.17, p=.005) 에이즈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은 학생일수록(β=0.42, p<0.001) 에이즈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에이즈 예방 프로그램 개발시 비보건의료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전략과 에이즈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태도를 줄이기 위한 홍보방안이 모색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