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가족의 참여 및 교류를 강조함으로 인해 가족이 중요하게 인식됨에도 불구하고, AAC 연구에서 가족이 참여한 연구들은 아직까지 양적으로도 부족하고 체계화된 연구도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본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AAC 연구에서 가족이 참여한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가족이 참여한 AAC 연구에서 고려해야할 중재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997년부터 2010년까지 연구 중 세 가지 선정 기준에 근거하여 총 19편을 선정하였고, 이들에 대해 첫째, 선행연구의 전반적 특성과 둘째 가족 환경에서 AAC 실행 틀에 따라 실험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셋째 가족의 삶의 질 지표에 따라 질적 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들 분석을 근거로 본 연구 결과에서는 최종적으로 AAC 가족 연구에서 고려해야할 중재 요소들을 AAC 중재 실행에서 연구 확대, 다양한 중재 방법 적용 등 4가지요소와 가족 삶의 영역에서 AAC 훈련 제공, 재정 확보 등 5가지 요소로 도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AAC 가족 연구에서 고려해야할 핵심 중재 요소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AAC 가족 연구 확대의 필요성, AAC 가족 연구에서 증거-기반 실제에 대한 고려 및 AAC 가족 연구에서 가족의 삶에 대한 고려에 대해 논의하였고 연구의 제한점 및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였다.Interventions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have been used to children and their families. However, there was only limited research to establish the effectiveness of AAC intervention in family settings. This study provides a review of research on AAC in family sett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 focused on the family as a context for AAC intervention, and the effects of AAC interventions on children and other family members. Nineteen studies were selected by the three specialized criteria. Nineteen studies were reviewed to analyze the general information, AAC intervention in family environment and family perspectives on AAC. Throughout these analysis, the main components were derived. Finally,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discussed.